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참여학과의 산학연협력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위하여 2023학년도 캡스톤 디자인 운영 지원사업을 아래와 같이 계획하고, 시행하고자 합니다.
가. 사업목적
1) 학생의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 강화
2) 과제 기획 및 수행을 통한 학생의 창의성·실무능력·팀웍·리더십을 배양하여 산업현장 및 사회의 수요에 부합하는 우수 인재 양성
3) 우수 과제의 발굴·지원 및 후속 교육과정(IC-PBL, 취·창업 프로그램 등)과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나. 사업개요
1) 사업기간: 2023학년도(2023.3. ~ 2024.1.)
2) 사업예산 : 300,000,000원 내외
3) 지원대상
- LINC 3.0 사업 참여학과 3, 4학년 재학생
- 2023학년도 참여학과에서 개설한‘캡스톤 디자인(Capston Design)’ 또는‘종합설계’로 명시된 정규 교과목 수강생
- 위 지원대상에 해당하는 학생으로 이루어진 2인 이상의 학생 팀(1인팀 지원 불가)
4) 지원유형
- 캡스톤 디자인 운영 유형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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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캡스톤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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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연계 캡스톤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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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연계 기반
학제 간 융합 캡스톤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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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캡스톤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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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도출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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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생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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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수/학생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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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수/학생팀
(복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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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대학/기업 + 교수/학생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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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연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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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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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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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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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무
(국외대학 또는 외국기업 참여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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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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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품, 시제품, 결과모형, S/W, 설계도면, 조사 및 분석결과, 논문, 이미지, 영상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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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지원방식
- 기존 지원방식(2022학년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기존 학생 팀 직접 지원 방식에서 학과 예산 배정 + 일부 항목 직접지원 방식으로 변경
- 학과에 배정된 캡스톤디자인 예산은 추후 예산변경을 통하여 학과 운영예산과 더불어 학과 내 자율적으로 변경 가능
6) 예산 배정 기준
-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신청/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운영 유형별 배정액을 학과 캡스톤디자인 예산으로 배정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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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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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캡스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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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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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연계 기반 학제간,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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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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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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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0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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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00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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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00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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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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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별 2회(1학기 4,5월 / 2학기 10,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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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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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가능 항목에 따라 학과에서 자율적으로 편성·사용(회의비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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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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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성한 예산 및 학생팀의 수요를 반영하여 학과에서 사업단으로 지원금 신청(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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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의비 항목에 한하여 학생 팀 대상 직접 지원 실시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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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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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유형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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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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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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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0원/인 × 학기당 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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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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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 승인 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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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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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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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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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비 사용 후 학생 팀장이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지급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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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원가능항목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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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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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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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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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작)품 제작을 위한 재료 구입비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약, 소모성 재료 구입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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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재 구입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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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작)품 제작 및 실험·실습에 필요한 실험실습용 기자재 구입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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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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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자료) 가공 등을 위한 장비 또는 SW 사용 및 대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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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분석·검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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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습에 필요한 시험분석·검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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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자문)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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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연계, 글로벌 캡스톤디자인에 한하여 연계 기업(대학) 소속 인력의 멘토링, 과제관련 피드백(자문)에 대한 전문인력 활용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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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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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캡스톤디자인에 한하여 연계된 국외대학(기업)과 과제관련 연계활동을 위한 국외출장여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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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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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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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과제(프로젝트)와 관련된 회의 개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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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세부 운영절차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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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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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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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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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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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구성
및
주제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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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참여학과 3, 4학년 학생 2명 이상으로 팀 구성, 학생 팀장 선발
· 팀별 주제선정 및 캡스톤 디자인 운영 유형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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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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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계획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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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팀장이 팀 구성 및 주제선정 내용을 바탕으로 과제계획서 작성 / 제출
※ 기업연계, 글로벌 유형 과제는 산학연계교육협약서 [별첨3]를 반드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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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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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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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 예산 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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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유형을 바탕으로 학과 추가 예산 배정
· 학기별 2회 추가 예산 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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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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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 승인 즉시 학생 팀 단위로 회의비 예산 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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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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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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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에서 사업단으로 지원금 신청(품의)
※ 편성한 예산 및 학생 팀의 수요를 반영하여 지원금 신청 실시
· 계약 및 공개입찰 실시(사업단), 구매 물품 배부(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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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문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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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팀장이 직접 시스템에서 회의비 지급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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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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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계획 변경
접수/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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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초 과제계획과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과제 변경 신청서 제출(학생 팀장)
· 사업단에서 신청내역 접수 및 승인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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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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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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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보고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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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팀장이 결과보고서 작성 /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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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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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진대회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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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캡스톤디자인 우수성과 경진대회 참가 및 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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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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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온라인 시스템 사용 안내
1) 캡스톤디자인 과제 신청, 지원금(회의비) 신청, 결과보고 등 일련의 과정은 LINC 3.0 사업단 캡스톤디자인 온라인 시스템을 통하여 이루어짐
2) 온라인 시스템 주소: http://capstone.seoultech.ac.kr
3) 사용방법
- 캡스톤디자인 온라인 시스템 주소로 접속
- 사용자 구분(학생, 교수) 선택 후 포털 ID/PW로 로그인
- 사용자 역할에 따라 캡스톤디자인 과제 관련 업무 수행
※ 세부 메뉴의 사용 방법은 붙임2 참고
마. 추진일정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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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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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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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1학기 개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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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구성 및 주제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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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강신청 종료 후 팀 구성 및 주제선정
∙ 학생 팀장 선발(팀당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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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2학기 개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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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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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3월 3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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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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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강정정, 취소 등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생 확정 후 온라인시스템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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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9월 1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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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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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3 ~ 4월(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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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계획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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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제출
- 과제계획서(전 유형 공통),
- 산학연계교육협약서(기업연계, 글로벌 유형)
※ 캡스톤디자인 온라인시스템 주소(http://capstone.seoultech.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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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9 ~ 10월(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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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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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4 ~ 5월(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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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 예산 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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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유형을 바탕으로 학과 추가 예산 배정
* 학기별 2회 추가 예산 배정
∙ 과제 승인 후 즉시 학생 팀 단위로 회의비 예산 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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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10 ~ 11월(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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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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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3 ~ 6월(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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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운영 및
지원금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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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기 별 과제 수행
∙ 학과는 배정된 예산을 바탕으로 지원금 신청(품의)
- 계약 및 입찰 실시(사업단)
- 물품 구매 후 배부(학과)
∙ 학생 팀장은 과제 회의 후 회의비 지급신청
∙ 과제 수행 중 계획 변경이 있는 경우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과제변경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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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9 ~ 12월(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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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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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6. 2. 까지(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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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보고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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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제출
- 결과보고서 및 증빙서류*
* 유·무형적 결과물 관련 증빙(사진, 영상, 논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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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12. 18. 까지(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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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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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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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진대회 진행 및
우수과제 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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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별도 계획(안) 작성하여 학과 및 지도교원 대상 안내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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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1. 2023학년도 캡스톤 디자인 지원사업 운영 계획 1부.
2. LINC3.0 사업단 2023학년도 캡스톤디자인 지원 안내 1부.
3. 2023학년도 캡스톤 디자인 지원사업 관련 서식 1부. 끝.